미래 사회에 있어 노인교육의 방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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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의 필요성 1) 고령화 사회와 노년기의 연장 차원 2) 평생교육 차원 3) 노년기의 상실감 극복 차원 2. 노인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3. 미래사회에 있어 노인교육의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노인교육의 필요성 1) 고령화 사회와 노년기의 연장 차원 과거 사회에서는 가정교육이나 학교교육이 교육의 주를 이루었고 사회교육도 청장년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교육만 있었을 뿐 노인교육이라는 것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건강하고 경제력 있는 노인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세대의 부양의식 감소와 함께 노인의 경제적ㆍ심리적ㆍ사회적 자립 욕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노인의 욕구변화는 은퇴 이후 지속적으로 노동시장에 참가하는, 혹은 정당활동이나 자원봉사활동 등의 참여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노인교육은 이러한 노인의 여건 및 욕구 변화에 대한 복지대책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생산연령인 |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의 필요성 1) 고령화 사회와 노년기의 연장 차원 2) 평생교육 차원 3) 노년기의 상실감 극복 차원 2. 노인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3. 미래사회에 있어 노인교육의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3. 미래사회에 있어 노인교육의 방향 미래사회에 있어서는 노인교육은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 첫째, 노인학교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목표의 설정과 이에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은 노인교육에 대한 국가의 기본방침, 노인의 수준 및 욕구, 시설여건, 운영자의 자질, 기관의 재정 등 여러 문제가 관련되어 있다. 그러므로 표준화된 교육 프로그램이 제시되더라도 노인학교의 여러 상황이 일정 수준으로 발전될 때까지는 각 노인학교의 사정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의 취사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교육방법에 있어서 노인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은 노인이 희망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되 노인 관련 전문가들이 노인교육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부분도 반영되어야 한다. 종종 노인들이 딱딱한 교양강좌보다는 재미있고 오락적인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노인의 흥미와 관심을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4년 11월 26일 수요일
미래 사회에 있어 노인교육의 방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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